숫자나 문자열 데이터 타입은 유한개의 많은 값을 표현할 수 있거나(숫자의 경우) 아니면 무한개의 값을 표현할 수 있다(문자열의 경우). 반면에 불리언(boolean) 데이터 타입은 오직 두 개의 값만을 가질 수 있다. 이 두 개의 값은 true와 false 리터럴로 표현된다. 불리언 값은 진리 값을 나타낸다. 불리언 값은 무언가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말한다.
일반적으로 불리언 값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에서 비교의 결과로 생성된다.
예를 들어,

a == 4


이 코드는 변수 a의 값이 숫자 4와 같은지 검사한다. 만약 같다면 이 비교 결과는 불리언 값 true가 된다. 만약 a가 4와 같지 않다면 비교 결과는 false가 된다.
일반적으로 불리언 값은 자바스크립트 제어 구조 내에서 사용된다. 예를 들어, 자바스크립트에서 if/else 문은 불리언 값이 true일 경우 한 가지 동작을 수행하고 false일 경우 나머지 동작을 수행한다. 보통 여러분은 불리언 값을 반환하는 비교문과 비교문을 사용하는 문장을 결합해서 사용한다.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.

if (a == 4)
    b = b + 1;
else
    a = a + 1;


이 코드는 a가 4와 같은지를 검사한다. 만약 그렇다면 b에 1을 더하고 아니라면 a에 1을 더한다.
두 가지 불리언 값을 true와 false로 생각하기보다는 종종 on(true)이나 off(false), 혹은 yes(true)나 no(false)로 생각하는 것이 편리할 때가 있다.